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알아보기

 

집안일과 컴퓨터를 장시간 업무를 보는 둥 오래 사용을 하게 되면 손이 저리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일시적인게 아니라 오랜시간 지속된다면 손목터널증후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직업군이 몇년전만 해도 미용사, 요리사 등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들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장시간 핸드폰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는 병이 되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손목 앞부터 뒷쪽 뼈까지 인대에 의해 형성된 통로, 손목터널을 뜻합니다.

 


손목터널증후근 치료방법

치료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형외과에서 시술적 치료를 받는 방법입니다.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등이 있으며 시술적치료는 비용이 어느정도 가격대가 있다는 것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약 5~10만원이며 실비보험이 있다면 청구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받는 방법입니다. 

한의원은 정형외과 시술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침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통증발병시간을 잘 생각하셔야합니다. 통증이 진행이 된 지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2~3주이상) 정형외과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 자가치료입니다.

병원에 가시는게 부담스러우시다면 집에서 자가 치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손목 사용을 최대한으로 줄이셔야합니다. 오른손잡이라면 모든 걸 왼손만 사용을 하셔야 하고요.

그리고 온찜질과 마사지가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찜질과 마사지를 병행해주시면 증상이 호전 될 것입니다.

 

+ 통증 증상에 따라 호전이 되지 않을시 병원을 꼭 내원해주세요

 

손목터널증후근의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은 이론적으로 수근관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어떤 경우라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중년 이후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임신 중에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반복적인 가사노동, 컴퓨터,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이나 손목 부위의 골절 혹은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는 경우에도 발생한답니다. 만성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에게서도 흔히 발생하며, 감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예방하는 방법

1번. 주먹 쥐기

손목터널증후군 운동인 주먹 쥐기 운동을 시작할 때 한 팔을 쭉 뻗어준 후 손 모양을 천천히 주먹을 쥐는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때, 엄지는 바깥으로 나와 다른 손가락을 감싸는 형태여야 하며, 부드럽게 주먹을 쥐었다 쭉 폈다를 10회 반복합니다. 반대쪽 팔도 같은 방법으로 10회 진행하세요.

 

2번. O자 만들기

한 손을 위로 쭉 뻗은 상태에서 손가락이 서로 닿을 수 있도록 안쪽으로 구부려 O자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이 자세를 몇 초 유지한 후 손가락을 다시 쭉 뻗어주고 반대쪽 손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이 운동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도 좋지만 증상이 나타났을 때 곧바로 진행하면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됩니당.

 

3번. 손가락 들기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 한 손을 탁자 위에 올려놓습니다. 그 후 엄지손가락부터 매 손가락을 들어 올립니다. 손가락을 들어 올릴 때는 1~2초를 유지해야 하며, 모든 손가락을 다 들어 올린 후에는 반대쪽 손으로 진행하세요

 

4번. 손목 스트레칭

4-1.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쭉 뻗어준 후 손가락이 아래를 향하고 직각이 되도록 당겨줍니다. 양손 모두 5초간 유지, 3~5회 반복하세요

4-2. 주먹을 쥐고 밑으로 손목을 꺾어주는 동작을 양손 모두 5초간 유지, 3~5회 반복하세요.

4-3. 손등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쭉 뻗어준 상태에서 손목을 위로 젖히고 엄지를 밑으로 당겨서 5초간 유지, 3~5회 반복해야합니다.